Ⅰ. 서론
주전 6세기경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에 유배된 시기를 전후해서 싹트기 시작한 메시아 사상은 나라 잃은 민족에게는 둘도 없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이 시대에 활동했던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과 같은 유명한 예언자들은 이스라엘이 빼앗긴 주권의 회복이 메시아의 출현과 성령강림으로
? 마음열기 : 자기소개를 하고 어떤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는지를 나눕시다.
* 나누는 글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매우 심각한 마음의 병이 있다. 그것은 ‘굳은 마음의 병’이다. 이 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아주 고통스럽지만 효과적인 처방책이 있다.
구약에서 우리는 여러 번 하나님께서 굳은 마음
영적인 예배에서 나타나는 신이 참된 신이지 궤변적인 신학의 신이 인간의 참된 신은 아니다.
기독교는 수난의 종교이다. 우리가 오늘도 여전히 모든 교회 안에서 마주치는 십자가에 못 박힌 자의 초상은 우리에게 결코 구제자를 보여주지 않으며 단지 십자가에 못 박힌 자, 수난자를 보여 줄 뿐이다.
Ⅰ. 서론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당시 수난을 당하게 되는 유대인들은 그것이 그들의 믿음의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하고는 배타적 유일신 사상에 빠지게 된다. 그들은 바리새파, 사두개파, 엣세네파, 쿰란 공동체, 젤롯당 등을 조직하였는데 어떤 종파에 속하든 모든 유대인
Ⅰ. 서론
우리의 하나님은 그분의 구속만으로 끝나지 않으셨다.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 그는 장사되었고 다시 부활하셨다. 이 부활 안에서 그는 생명주는 영이 되셨다(고린도전서 15:45). 그 영으로써 그 분은 사람 안에 생명으로써 들어오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에게는 또 다른 선택이 있다. 타
자유주의자가 될 수도 있고 사회주의자가 될 수도 있다.
그런 입장들이 인간적 관점에서 상호 모순적으로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추구하는 점에서 일치한다. 그리스도인은 이 왕국의 빛에서 현 상황을 판단하도록 부름 받은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신앙과 관계없이 사회적 존
Ⅰ. 서 론
교회에 대한 메이천의 시각은 일부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재세례파나 독립 교회파의 것과는 사뭇 다르다. 그분의 관점은 신실한 개혁주의와 장로교 신학자의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론을 포함한 그분의 신학적인 시각은 주로 프린스톤 신학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1. 종교개혁
독일에서 일기 시작한 개혁의 움직임은 스위스를 거쳐서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북부지방에 이르기까지 전유럽으로 번져나갔으며, 16세기 내내 유럽은 대변혁을 맞이 하였다. 이 사이에 국가는 점차적으로 교회의 억압으로부터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했으며, 문예부흥과 더불어서 지금까
자유주의자들은 이성의 도덕적 측면들 또는 이성의 분별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성의 정의를 내리고자 시도했다. 이성을 합리적인 도덕성의 원칙들을 이해할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하면 개인의 자율성이라는 가치가 강조되는 반면, 이성을 어떤 소망하는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최고의
어이없는 죽음으로만 알려진 이름
내가 그녀의 이름을 처음 듣는것은 중학교 무렵이었다. 그 이후로 내가 이사도라 던컨에 대해 알고 있었던것은 그녀의 이름과 자신의 목에 감긴 스카프가 차 바퀴에 말려서 어이없이 세상을 떠났다는 얘기뿐이었다.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희미하게나마 그녀의